제목 가야산 국립공원

자연의 숨결에서 문화의 향기를 느낀다. 우리 땅에 살고 있는 생명과 선현의 지혜가 서린 역사문화를 발견할 수 있는 곳. 넉넉한 산자락에 수많은 생명과 역사를 함께 품고 있는 산.그곳이 바로 가야산국립공원이다.
 
가야산국립공원은 자연과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곳으로 1972년 10월 13일 우리나라 9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그 모습은 예로부터 산의 격조와 품위가 천하의 으뜸이라 불릴 만큼 아름답고 우뚝 솟은 높은 봉우리들은 그러한 경관의 멋을 더하고 있다. 계절마다 장관을 연출하는 만물상의 모습에서 또 다른 세상을 만나고, 고은 최치원의 시의 향기와 선비들의 자취가 서린 홍류동 계곡에서 붉게 물든 아름다움에 흠뻑 취해본다.
 
 

 
 
가야산국립공원에 자생하고 있는 소나무, 굴참나무, 신갈나무 등은 오랜 세월을 가야산과 그 역사를 함께 했으며, 천연기념물인 붉은배세매, 하늘다람쥐, 수달 등과 솔나리, 기생벌, 산작약 등 환경보호 멸종위기의 야생 동식물들이 생명의 터전을 이루고 있다. 가야산국립공원의 생태 지리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하는 동식물로서 선정된 깃대종에는 국제적 멸종위기종 2급의 삵과 한국특산식물 가야산 은분취가 정성어린 손길 속에 보존되고 있다. 이처럼 생명의 산 가야산국립공원에서는 귀중한 자연경관자원을 지키고 보존하려는 노력들 또한 아름답게 연출되고 있다. 
 
가야산국립공원은 생명의 보물, 자연과 더불어 옛 선현들의 지혜의 산물인 역사와 문화가 함께 숨 쉬고 있어 국립공원으로서의 그 가치를 더한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 장경판전,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팔만대장경을 비롯하여 사적 및 명승 5호의 해인사와 3점의 국보, 14점의 보물 등 수 많은 문화재와 고적이 가야산국립공원 내에서 저마다의 가치와 빛을 발하고 있다.
 
산사의 고즈넉함과 불가의 일상을 만나는 시간. 청량사, 홍제암, 원당암 등 17개의 암자에서는 내면의 참모습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일깨우는 뜻 깊은 여정이 될 것이다. 5천만자의 기적. 고려의 목공들은 팔만대장경의 글자 한자를 새길 때 마다 한 번씩 합장하고 소원을 빌었다. 목공의 한 줄 땀방울에서 고려 민족의 국난 극복의 의지와 원대한 희망까지 담아낸 팔만대장경. 그저 글씨를 새긴 낡은 목판에 지나지 않지만 그 안에 담긴 정성과 정신이야말로 팔만대장경을 진실로 위대한 유산으로 만들 수 있었다. 가야산국립공원에는 이처럼 우리민족이 빚어놓은 자랑스러운 문화가 숨 쉬고 있다.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가야산국립공원. 이 곳 국립공원의 체계적인 관리와 보존을 위한 가야산국립공원 사무소의 노력들은 공원 안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공원 자연 생태계를 보존하고 공원을 찾은 탐방객에게 풍부한 탐방환경을 제공하는 것. 이를 위해 국립공원 사무소는 활발한 활동을 펼친다. 국립공원 내에 다양한 자연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가야산의 깃대종인 삵과 가야산 은분취를 보전하고 1공원 1복원사업의 대상종으로 솔나리를 선정, 자연모니터링과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멸종위기에 놓인 생물종의 보호와 증식을 통해 국립공원 자원들을 보호 관리하여 온전히 보전하기 위함이다.

국립공원 사무소는 또한 공원을 찾는 탐방객에게 풍부한 탐방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보다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바쁜 일상에 지쳐가는 몸과 마음. 가야산국립공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만난다. 가야산국립공원 사무소는 공원 내 자연과 문화를 소재로 한 탐방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공원을 찾은 탐방객들이 가야산에서 살아 숨 쉬고 있는 자연과 역사 문화자원을 찾아 직접 체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탐방객들의 안전, 공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한 관리.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 국립공운 안 밖으로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다. 이처럼 가야산국립공원 사무소는 주민들이 공원관리를 실제 경험하고 국립공원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활짝 열어 놓고 있다.
 
살아있는 역사, 환경교육의 장이 되는 가야산국립공원.
자라나는 학생들이 소중한 자연과 역사의 발자취를 고스란히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학습의 공간으로서 과거와 미래세대를 잇는 가교 역할이 되어 줄 것이다. 옛 선현들이 물려주신 소중한 자연과 문화가 있기에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할 귀중한 유산이기에 이를 보존하고 그 가치를 알리고 지켜나가는 것이 가야산국립공원에는 모두가 지켜야 할 소중한 약속이 있다.
 
 

출처 www.knps.or.kr